요리 일기 - 하다앳홈 HADA at HOME, 레몬 파운드 케이크
1. 설명
오늘 만들어볼 빵은 유튜버 하다앳홈님의 레몬 파운드 케이크다. 정확히 말하자면 미국의 리츠 칼튼 호텔식 레몬 파운드 케이크인데, 일반적인 파운드 케이크와는 모양이 조금 다르다.
보통 일반적으로 파운드 케이크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직육면체 모양에 가운데가 높이 솟아올라 배꼽이 터진, 그런 이미지인데, 이건 케이크 모양에 가까운 것 같다.
저번에 만들었던 쿠킹씨님의 레몬 파운드 케이크가 약간 정석적인 느낌이라면, 이건 약간 조금은 다른..? 그런 느낌이었다. 물론 맛은 두말할 필요 없이 완벽했다!
유튜버 따라하기 - 쿠킹씨 Cooking See, 레몬 파운드 케이크
1. 설명 오늘 만들어볼 빵은 쿠킹씨님의 레몬 파운드 케이크다. 레몬 파운드 케이크는 레시피가 너무 다양해서 어떤 레시피를 보고 만들까 고민하다가 가장 조회수가 많은 쿠킹씨님의 영상으
moaibin.tistory.com
2. 재료
재료는 위 영상 더보기란에 들어가면 친절하게 설명되어있다.
케이크 : 박력분 170g, 베이킹 파우더 6g, 소금 2g, 무염버터 170g, 설탕 150g, 계란 50g x3(실온) , 우유 120ml(실온), 레몬 1개
레몬 글레이즈 : 슈가파우더 100g, 레몬즙 30ml, 레몬 1개 분량 레몬 제스트
나는 총 레몬이 1개면 되는 줄 알았는데, 하다 보니 레몬 글레이즈를 포함해 총 두 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뒤늦게 레몬을 더 사 왔다.. 그런 불상사는 없기를 바라며..ㅋㅋㅋ
1. 팬 코팅
가장 먼저 팬을 코팅한 후 냉장고에 넣어둔다. 코팅은 버터를 바른 후에 밀가루를 뿌리면 된다! 이쁘게 발리지 않았지만, 크게 상관은 없는 듯하다.
2. 레몬 제스트
그다음으로 레몬 두 개를 삶아서 소독한 후에 껍질을 갈아(?)서 레몬 제스트를 만들어둔다. 참고로 아래 사진은 1개 분량이다.
3. 레몬즙
이왕 레몬 손질을 시작한 김에 레몬즙까지 미리 준비했다. 레몬즙은 레몬 한 개당 보통 40g이 넘게 나오는 것 같다.
4. 가루류 체 쳐서 준비하기
미리 계량해둔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체에 쳐서 준비한다.
5. 버터 크림화
여기부터가 모든 파운드 케이크의 핵심이다. 버터를 크림화하고, 계란과 분리 없이 섞는 것! 우선 핸드믹서를 이용해서 버터를 크림화한다. 마요네즈 정도의 질감이 느껴질 때까지 크림화하면 된다.
6. 설탕, 레몬 제스트 추가
설탕 150g과 레몬 제스트를 넣고 5분간 휘핑한다. 완전히 섞이도록 여유롭게 휘핑하는 것이 좋다.
7. 계란 추가
여기가 가장 중요한 지점이다. 계란을 1개씩 넣으면서 휘핑을 할 건데, 1개당 최소 3분씩 섞어준다. 파운드 케이크는 계한과 분리되는 순간 망한다. 물론 다시 걷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그냥 시간적 여유를 두고 천천히 섞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8. 가루류, 우유 넣고 휘핑
그다음으로는 체 쳐둔 가루류와 우유를 번갈아가면서 넣어 휘핑한다. 가루는 세 번 나눠서, 우유는 두 번 나눠서 넣어준다.
9. 레몬즙 넣기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휘핑한 후에 레몬즙을 넣고 휘핑하면 끝이다. 레몬 1개 분량만큼 넣으면 되니까 크게 g 수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10. 팬닝 후 오븐에 굽기
이제 미리 코팅해둔 팬을 꺼내서 팬닝 한 후에 오븐에 구우면 케이크는 끝이다. 팬에 반죽을 넣고 꼭 탕탕 쳐서 기포를 빼줘야 한다.
영상에서는 170도 예열 후 45분 정도 구우라고 나와있는데, 사실 온도와 시간은 오븐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각자 맞게 하면 된다. 나는 200도에 45분, 210도에 15분을 구웠다. 우리 집 오븐은 화력이 조금 약한 편이라 보통 30~40도 정도 높게 잡으면 얼추 맞는다.
11. 레몬 글레이즈
레몬 글레이즈는 위에 표기된 재료를 모두 넣고 섞으면 끝이다! 나는 슈가파우더를 직접 만들어서 쓰는데, 이게 좀 하얗지 않아서 저번부터 글레이즈가 하얗게 안 나오는 것 같다.. 사실 베이킹은 모양도 굉장히 중요한데, 이런 부분이 항상 아쉬운 것 같다.
12. 완성
케이크가 조금 식은 후에 글레이즈를 올리면 완성이다. 글레이즈가 하얗지 않은 것은 조금 아쉬웠지만, 그래도 꽤 그럴싸한 모양새가 나왔다! 레몬은 어차피 즙을 한 개 분량만 짜니까, 남은 하나를 조금 잘라서 올려봤다.
13. 피드백
- 난이도 : ★★☆☆☆
- 맛 : ★★★★★
난이도는 이전에 만들었던 레몬 파운드 케이크와 비슷하다. 크게 어려움은 없지만, 어느 정도 준비물이 필요한 베이킹이었다.
개인적으로 맛은 이전에 만들었던 레몬 파운드 케이크보다 더 맛있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조금 치즈케이크 같은 식감이 나서 좋았고, 실제로 차갑게 해서 먹으면 정말 치즈케이크 같다.
이 케이크는 레몬 향이 은은하게 많이 난다. 빵에서 나는 기분 좋은 레몬 향이 정말 잘 어울리고, 맛있다. 과하게 달지 않고 적당히 달달해서 계속 들어가는 맛이다 ㅋㅋㅋ
이번에도 아쉬웠던 점은 데코레이션이다. 사실 데코레이션도 점점 좋아지는 것 같기는 한데, 이번에는 슈가파우더가 조금 아쉬웠다. 글레이즈가 하얗게 나오지 않은 것이 컸던 것 같다. 그래서 얼마 전에 슈가파우더를 샀다 ㅋㅋㅋ 다음에는 더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서!
14. 후기
아직 레몬 파운드 케이크를 세 번밖에 못 먹어봤지만, 가장 맛있는 레시피였다. 모양도 이뻐서 생일 케이크로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다! 재료만 있으면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고 맛있는 레시피니까 꼭 해 먹어 봤으면 좋겠다. 내 글을 봐도 괜찮지만, 영상을 보면 더 쉽게 설명되어있으니까 영상도 참고해서 즐거운 베이킹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