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일기 - 류수영, 스팸떡볶이

2023. 7. 13. 14:34요리

1. 설명

 이번에도 류수영 님이 편스토랑에서 공개한 레시피로 요리를 해보았다. 스팸떡볶이인데, 설탕 대신 스테비아를 넣고, 밀떡 대신 가래떡을 넣어서 만들었다. 요리 방법도 굉장히 쉽고, 맛은 맛대로 있어서 너무 좋은 레시피인 것 같다. 


2. 재료

 2인분 기준 : 대파 한 대, 양파 반 개, 스팸 100g, 식용유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스테비아) 3큰술, 간장 2큰술, 고추장 2큰술, 물 400ml, 고춧가루 1큰술, 식초 1큰술, 


3. 요리

(1) 재료 손질

 대파 한 대를 4~5cm 길이로 길게 자른다. 양파 반 개는 다져서 준비해 준다.

(2) 스팸 으깨기

 스팸을 물에 한 번 씻고, 비닐에 넣어준다. 비닐에 넣은 채로 으깨면 준비가 끝난다.

(3) 스팸 볶기

 중불에 식용유 3큰술을 올리고, 스팸을 볶아준다. 강불에 볶으면 통통 튀니까 반드시 중불에 해야 한다! 스팸이 꼬들꼬들해질 때까지 볶아주면 된다.

(4) 다진 마늘, 양파 넣기

 다진 마늘 1 큰술과 다진 양파를 넣고 양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5) 설탕 넣기

 설탕 3큰술을 넣고 섞어준다.

(6) 간장 넣기

 재료를 프라이팬 한 면으로 모아준 후에 팬 가장자리에 간장을 넣는다. 간장을 살짝 태우듯이 끓여서 풍미를 올려주는 것인데, 한 번 끓어오른 후에 바로 재료와 섞어주면 된다.

(7) 고추장 넣기

 재료가 탈 수 있으니, 불을 약불로 줄인 후에 고추장을 넣어준다. 고추장을 넣고 섞어주면 고추장 볶음과 같은 비주얼이 완성된다.

(8) 물 넣고 끓이기

 다시 불을 강불로 올린 후에 물 400ml,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끓여준다. 이때 식초를 1큰술 넣어주면 떡볶이의 감칠맛이 올라간다.

(9) 재료 넣고 졸이기

 중불로 낮춘 후에 대파와 떡을 넣고 5분 정도 졸여주면 완성이다. 이때 불 세기가 중요한데, 강불에 졸이면 수분만 날아가고, 양념이 잘 베이지 않기 때문에 중불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완성


5. 피드백

 - 난이도 : ★☆☆☆☆

 - 맛 : ★★★☆☆

 떡볶이와 고추장찌개의 중간맛이랄까?! 맛있는 것은 분명하다! 다만 아쉬웠던 것은 스테비아 특유의 단 맛이 느껴졌다는 것이다. 스테비아를 넣는다면 1큰술 정도 덜 넣으면 좋을 것 같다. 그 외에는 정말 맛있었다. 가래떡을 넣어서 오히려 더 맛있었던 것 같다. 마지막에 김가루를 넣었는데, 그냥 김에 싸 먹어도 맛있다!

 볶음밥은 김가루, 김치를 넣어서 볶았는데, 정말 맛있었다. 유튜브 영상에서는 그냥 밥에 비벼먹는데, 우리는 국물을 조금 덜어내고 볶는 방법을 택했다!


6. 영양성분


7. 후기

 언제나처럼 이번 레시피도 간단한 방법에 훌륭한 맛이었다! 개인적으로는 가래떡을 넣은 것이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다. 이 떡볶이는 스팸국물을 함께 떠먹어야 더 맛있다! 김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으니까, 집에 김이 있다면 같이 먹어보기를 바란다.


* 해당 글에 포함된 모든 사진 및 영상은 직접 촬영한 것이며,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