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가는 여행 - 베트남 (하이퐁, 하노이, 다낭) (1/5)

2022. 11. 15. 05:30해외 여행/베트남

▶펼치기

1. 하이퐁 캇비 공항

인천에서 베트남 하이퐁까지는 약 5시간이 걸린다. 항공 사정에 따라 시간 변동이 조금 있는 것 같은데, 우리는 베트남 시간으로 오전 10시에 도착했다.
비엣젯 항공의 좌석은 굉장히 좁고 불편하다. 5시간 동안 그 좁은 곳에 앉아 있는 것이 아마 이번 여행 중 가장 힘든 일이었던 것 같다. 비행기에서 내리기 전에 미리 와이파이 유심을 바꿔두면 조금 더 시간이 절약된다! 그리고 그랩에 미리 준비해둔 신용카드도 등록해두는 것이 좋다. 나는 트래블월렛 카드를 등록했다.
입국 심사는 굉장히 오래걸린다. 사실 이건 직원에 따라 크게 변동되는데, 나는 일을 느리게 하는 직원 줄에 서서 형보다 무려 30분이나 늦게 나왔다. 정말 정말 최악이었다.. 하지만 여행 시작부터 기분을 망치기 싫어서 그냥 꾹 참고 여행을 시작했다.
내려서 그랩을 잡는 것도 굉장히 힘들었다. 출발 위치가 계속 이상하게 지정되어서 택시가 우리를 못 찾아왔다. 취소 비용은 비용대로 나가고, 답답함의 연속이었다. 기사님께 전화가 와도 영어를 못하는 기사님과는 대화가 통하지를 않아서.. 이때 다행히도 비행기에서 내 옆자리에 앉았던 누나가 우리를 도와줬다! 하이퐁에 사는 베트남 사람이었는데, 지금은 인천에서 대학교를 다니고 있다고했다. 한국말을 나보다 잘한다 ㅋㅋㅋ 입국 심사할 때 조금 대화를 나누면서 친해졌는데, 그 누나가 기사님께 베트남어로 위치를 말해주어서 다행히 그랩을 타고 공항을 빠져나갈 수 있었다 ㅋㅋㅋ 깜 언..

(좌) 비엣젯 항공 좌석 / (우) 하이퐁 캇비 공항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기타
24시간 X ★☆☆☆☆ 50분 - 입국심사 줄 잘 서기
 

하이퐁 캇비 공항 · RPCF+XVG, Cát Bi, Hải An, Hải Phòng, 베트남

★★★★☆ · 국제 공항

www.google.co.kr


2. VP Bank Hai Phong

공항을 탈출해서 가장 먼저 가까운 VP Bank로 이동했다. 트래블월렛에서 미리 오늘 사용할 만큼의 동을 인출하기 위함이다. 모든 가게에서 카드를 받는다면 굳이 하지 않아도 되지만, 당연히 카드를 받지 않는 곳이 대부분일 것이라 생각해 현금을 인출하였다.
VP Bank에서 카레집까지 가는 길이 너무 좋았다. 베트남 특유의 분위기가 잘 느껴지는 거리인 것 같다. 베트남은 하노이와 다낭의 분위기가 정말 많이 다르다. 하노이는 큰 나무들과 어울리는 조명이 아름다운 곳이고, 다낭은 정말 말 그대로 휴양지의 화려함이 있는 곳이다. 개인적으로는 하노이의 길거리가 더 마음에 들었던 것 같다.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기타
CD기 24시간 X ★★★★★ 3분 - English 메뉴 선택하기.
 

VPBANK HẢI PHÒNG · 33 P. Phạm Ngũ Lão, Lương Khá Thien, Ngô Quyền, Hải Phòng, 베트남

★★★☆☆ · 은행

www.google.co.kr


3. Indian Kitchen

아이러니하게도 베트남에서 처음 먹은 음식은 카레였다. 하이퐁에 있는 많은 음식점을 찾아봤는데, 우리가 가야 하는 벤빈 선착장, VP Bank와 가까우면서도 맛있는 그런 가게는 많지 않았다. 그래서 애초에 선택지도 넓지 않았고, 아무리 찾아봐도 하이퐁에 맛있는 음식점 자체가 많이 없는 듯했다.
참고로 Indian Kitchen은 구글 지도에서 본 위치의 반대편에 있다. 구글 지도에는 우측에 있는 것으로 표기되는데, 실제로는 좌측에 있다. 이 점 참고해서 찾아가면 좋을 것 같다.
우리는 버터치킨커리, 치킨 티카 마살라, 갈릭 난 2개, 코카콜라 제로 2개, 치킨 쉬키 케밥을 주문했다. 맛에 대한 리뷰를 하자면, 먼저 카레는 굉장히 맛있었다. 한국에서 먹는 프랜차이즈 카레집보다는 우수한 맛이었다. 느끼하지 않고, 깊고 부드러운 맛이었다.
갈릭 난도 정말 맛있었다! 원래 카레는 난이 또 생명인데, 여기 난은 적당히 바삭하면서 적당히 쫄깃했다.
마지막으로 치킨 키쉬 케밥은 너무 별로였다.. 카레 양을 보고 부족하겠다 싶어서 급하게 메뉴를 추천받아 주문했는데, 먼저 우리가 생각한 케밥이 아니었고, 맛도 달랐다. 양도 적고 가격도 비싼 메뉴다. 향신료 맛이 엄청 강한데, 너무 짜다. 돈이 아까워서 억지로 다 먹고 급하게 일어났다.

(좌) 식당 외부 / (우) 식당 내부
(좌) 버터치킨커리 / (우) 치킨 티카 마살라
(좌) 갈릭 난 / (우) 치킨 쉬키 케밥

운영시간 청결도 서비스 위치 기타
09:00~22:30 ★★★★☆ ★★★★☆ ★★★★☆ ★★★★☆ - 음식 조리 시간이 조금 김.
- 치킨 쉬키 케밥 비추.
- 카레는 맛있음.
 

Indian Kitchen Hai Phong · 22d Minh Khai, Hoàng Văn Thụ, Hồng Bàng, Hải Phòng, 베트남

★★★★☆ · 음식점

www.google.co.kr


4. 벤빈 선착장

사실 하이퐁에 온 이유는 깟바 섬에 가서 하롱베이를 보기 위한 이유 단 하나다. 하노이로 가면 굉장히 편한 여행이 시작되는 반면, 하이퐁으로 와서 하롱베이를 보고, 하노이로 다시 돌아가는 과정은 굉장히 촉박하고 힘들다. 여행의 난이도가 급상승하는 부분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하롱베이를 선택했다.
깟바 섬으로 가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먼저 "벤빈 선착장"에서 스피드보트를 타고 1시간 가량 이동하는 방법이 가장 편한 방법이다. 두번째 방법은 벤빈 선착장 근처에 있는 여행사(?)에서 버스를 타고 깟하이 섬까지 이동한 후에 스피드 보트를 타고 깟바 섬으로 들어가서 다시 버스를 타고 깟바 섬 시내까지 이동하는 방법이다.
첫 번째 방법에 비해 두 번째 방법은 2배가량 저렴하지만, 시간이 40분 정도 더 소요된다. 이건 운에 따라 더 걸릴 수도 있는 부분이다. 우리는 돈을 더 쓰고 시간을 절약하기를 원해서 곧바로 벤빈 선착장으로 이동했다.
벤빈 선착장에 가까워지면 근처 여행사 직원들이 와서 버스를 타라고 꼬시기 시작한다. 아랑곳 않고 벤빈 선착장으로 이동했는데, 지금은 벤빈 선착장이 운영을 안 해서 저 여행사를 통해 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대충 알아듣기로는 지금 경로에 어느 부분이 공사중이라 스피드 보트를 탈 수 없다는 것 같았는데, 실제로 보니 무슨 공사를 하고 있기는 했다.
사실 여행 준비 과정에서 벤빈 선착장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구할 수 없어 힘들기는 했다. 어떤 사람은 지금 운영을 안 한다고 했는데, 어떤 사람은 운영을 한다고 했다. 그래서 근처 여행사를 통해 가는 루트도 미리 알아두기는 했는데, 실제로 이용하게 될 줄은 몰랐다..
어찌저찌 여행사 직원과 얘기해보니 결론은 이렇다.
1. 벤빈에서 스피드 보트를 타고 가는 것보다 2배 저렴하다.
2. 방법은 버스 - 보트 - 버스 이동.
3. 시간은 1시간 40분 정도 소요. 매 정각 출발.
딱히 선택지는 없었고, 어쩔 수 없이 급하게 버스에 올라탔다.

(좌) 여행사 / (우) 버스 내부

버스 내부는 많이 더럽다. 좌석 관리가 안되어있어서 좌석 자체가 너무 더러웠다. 버스를 타고 40분정도 이동하면 깟하이섬에 도착한다. 거기서 스피드 보트를 5분가량 타면 깟바 섬에 도착하는데, 이때 우리처럼 배를 바로 타면 금방 도착하지만, 배를 기다리게 되면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것 같다.

우리가 가야 하는 곳은 깟바 섬의 "벤 타우 깟바"라는 선착장이다. 그 근처에서 스쿠터를 빌려서 이곳저곳을 둘러볼 예정이다. 거기까지는 또 40분 정도가 걸린다. 이때 가는 길에 차창 너머로 보이는 깟바 섬이 정말 아름답다! 운전석 쪽에 앉으면 섬 내부가 보이고, 조수석 쪽에 앉으면 섬 외부가 보인다. 개인적으로 조수석 방향을 추천한다.

깟바 섬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특징
? 인당 130,000d ★★★★☆ 100분 - 버스, 스피드보트, 버스
- 버스는 우측에 타기.
 

벤빈 선착장 · Số 1 Bến Bính, P, Hồng Bàng, Hải Phòng, 베트남

★★★☆☆ · 선착장

www.google.co.kr

 

Công Ty Cổ Phần Phát Triển Hải Phòng - HADECO · 27 Bến Bính, Minh Khai, Hồng Bàng, Hải Phòng, 베트남

★★★★☆ · 회사 사무실

www.google.co.kr

 

Bến phà Gót · ĐT356, TT. Cát Hải, Cát Hải, Hải Phòng, 베트남

★★★★☆ · 여객선 터미널

www.google.co.kr

 

Speedboat Hadeco Station · Phù Long, Cát Hải, Hai Phong, 베트남

★★★★☆ · 선착장

www.google.co.kr

 

Bến tàu Cát Bà · Một Tháng Tư, TT. Cát Bà, Cát Hải, Hải Phòng, 베트남

★★★★☆ · 여객선 터미널

www.google.co.kr


5. Cat Hai Tourism Information Center

벤 타우 깟바 바로 옆에 여행사가 하나 있다. 여기서 하노이로 가는 표를 미리 예매한 후 관광을 시작했다. 4시에 출발하는 표를 예매했고, 3시 50분까지 도착하는 것으로 안내를 받은 후, 이어서 스쿠터까지 이곳에서 렌트했다. 이곳에 도착한 시간이 2시 40분이었고, 스쿠터 렌트를 마친 후에 보니까 남은 시간이 한 시간 정도였다.
베트남에서 빌리는 모든 스쿠터에는 기름이 전혀 없다. 근처 주유소까지만 이동할 수 있을 만큼의 기름만 들어있는데, 다 타고 반납하면 자바라로 기름을 빼놓는 건가 싶을 정도로 다 기름이 없다 ㅋㅋㅋ 때문에 가까운 곳의 주요소를 추천해주셨는데, 이곳이 싸다고 다른 곳은 가면 안 된다고 하셨다. 기름을 넣고 계산하려고 하는데, 어쩌다 보니 사장님께서 공짜로 넣어주셨다.. 깜 언..ㅋㅋㅋ

(좌) 여행사 외관 / (우) 깟바 섬 길거리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특징
07:30~19:00 깟바 - 하노이 : 인당 280,000d
스쿠터 : 100,000d
★★★★☆ 100분 - 버스, 스피드보트, 버스
- 버스는 우측에 타기.
 

Cat Hai Tourism Information Center · 1/4 street, Cat Ba town, Cat Ba island, Viet Nam Cát Bà, Việt Nam, 180000 베트남

★★★★★ · 관광 안내소

www.google.co.kr

 

 

Cửa Hàng Xăng Dầu Cát Bà · Cat Ba, 깟하이현 하이퐁 베트남

주유소

www.google.co.kr


6. 캐논포트

캐논포트는 베트남 전쟁 시에 요새로 사용된 곳이다. 굉장히 높은 곳에 있기 때문에 스쿠터를 타고 올라가는 것을 추천한다. 전망대 바로 앞까지 스쿠터를 타고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스쿠터를 타는 것이 훨씬 편하다. 걸어서 올라가면 20분 정도 걸릴 것 같다.
스쿠터를 타고 올라가다 보면, 길을 막아서고 돈을 받는다. 겉보기에는 그냥 이 동네 사는 사람이 부업으로 돈을 걷는 것처럼 보인다.. 올라가다 보면 또 다른 주민이 나와서 돈을 걷는다 ㅋㅋㅋ 우리는 이미 돈을 냈다고 말하고 지나갔다.

스쿠터를 주차한 후에 안쪽으로 들어가면 전망대가 나온다. 개인적으로 인생에 꼽을 정도로 아름다운 전망인 것 같다. 안쪽으로는 깟바 섬의 산들이 보이고, 바깥쪽으로는 바다에 수놓은 섬들, 하롱베이가 보인다. 원래 하롱베이는 보통 배를 타고 관광하는 것이 정석적이나, 우리는 이렇게 전망대에서 보는 것으로 만족했다.
한 외국인은 누워서 잠을 자고 있었다. 깟바 섬 관광을 하면서 느낀 것은, 이곳은 하루 느긋하게 쉬다가 가는 곳이지, 우리처럼 급하게 둘러보는 관광지가 아니라는 것이다. 깟바 섬에는 서양인이 굉장히 많은데, 대부분 깟바 비치에서 수영을 하고, 캐논포트에서 누워서 잠을 자는 듯 여유를 즐기는 모습이다. 우리도 그게 너무 아쉬워서 다음에 오면 꼭 여유롭게 1박을 하자고 얘기했다.

내려오는 길에 멧돼지를 마주쳤다! 올라오는 길에 염소도 계속 봤는데, 멧돼지는 실제로 처음 봐서 많이 당황했다. 일단 스쿠터를 멈추고 기다리다가 멧돼지가 사이드 빠진 사이에 바로 도망쳤다 ㅋㅋㅋ 진짜 신기한 경험이었다.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특징
24시간(?) 인당 50,000d ★★★★★ 20분 - 전망 훌륭함.
- 가는 길에 야생동물 많음.
 

캐논포트 · 239 Cái Bèo, TT. Cát Bà, Cát Hải, Hải Phòng, 베트남

★★★★☆ · 호프/생맥주집

www.google.co.kr


7. 깟꼬 비치 1

남은 시간이 얼마 없어서 바로 깟꼬 비치 1로 이동했다. 도착해서 해변을 보자마자 육성으로 놀람을 표현했다. 해변 바로 앞에 있는 리조트도 너무 멋있었고, 파란 바다가 너무 아름다웠다. 사실 처음 베트남에 도착했을 때 날씨가 흐린 것 같아서 걱정이었는데, 너무 맑고 이쁘게 잘 보였다. 역시 이번 여행도 성공적인 날씨 요정..
해변을 보면 주로 서양인들이 수영을 하고, 태닝을 하고, 누워서 책도 읽으면서 여유롭게 휴가를 즐기고 있다. 그 모습이 너무 좋아 보여서 부러운 마음이 들었다. 다음에 또 이곳에 온다면 꼭 1박을 하면서 저렇게 여유롭게 지낼 것 같다.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특징
24시간 X ★★★★★ 10분 - 여유롭게 해변에서 노는 것 추천.
 

Cat Co 1 Beach · Cat Ba, 깟하이현 하이퐁 베트남

★★★★☆ · 해변

www.google.co.kr


8. 깟바 섬 마무리

깟바 섬은 정말 아름다운 곳이다. 캐논 포트에서 보이는 하롱베이를 시작으로 깟꼬 비치까지! 작지만 알찬 섬인 것 같다. 우리는 이번에 시내 근처 관광지만 봤지만, 깟바 섬 전체를 도는 사람들도 있다. 국립공원과 같은 관광지도 있으니까 여유가 있다면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9. 깟바 섬 - 하노이

이제 다시 버스를 타고 깟바 섬 끝으로 이동한 후에, 스피드 보트, 그리고 다시 버스를 타고 하노이까지 이동한다. 총 3시간이 조금 넘게 걸린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나갈 때는 들어올 때와 반대로 운전석 쪽에 앉으면 좋은 풍경을 보면서 갈 수 있다.

깟바 섬 끝에서 잠깐 버스에서 내려 스피드 보트를 타기 전까지 5분 정도 시간을 준다. 아마 화장실을 다녀오라고 주는 시간인 것 같은데, 조그맣게 있는 시장을 구경하면 시간이 금방 지나간다.


스피드 보트에서 내린 후에는 버스를 타고 하노이까지 쭉 이동한다. 아마 고속도로를 타고 이동하는 것 같은데, 중간에 휴게소도 한 번 들린다. 버스를 타고 하노이까지 이동하는 것도 꽤 편한 것 같다. 원래는 다시 하이퐁으로 스피드 보트를 타도 돌아가서, 리무진 버스(?)를 타고 이동하려고 했는데, 시간도 비슷하고, 가격은 저렴해서 이게 더 괜찮은 것 같다. 하노이에서 내리는 위치는 아래 첨부한 구글맵을 참고 바란다!

 

Daiichi Travel Bus · 96 P. Nguyễn Hữu Huân, Hàng Bạc,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버스 정류장

www.google.co.kr


10. 카페 지앙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본 하노이의 밤거리는 너무나도 아름다웠다. 오래된 나무와 조명이 어우러진 모습이 인상 깊었고, 거리는 사람들로 북적북적했다. 코로나 이후 이렇게 북적거리는 활기찬 거리를 본 것이 너무 오랜만이라 굉장히 기억에 남는다.

카페 지앙에그 커피로 유명한 곳이다. 우리는 에그 커피와 에그 코코아를 하나씩 주문해서 마셨다. 정말 정말 맛있다. 나는 에그 코코아가, 형은 에그 커피가 조금 더 맛있다고 했다. 커피 위에 달달한 커스터드 크림이 올라가 있는 듯한 맛인데, 커피 자체도 굉장히 부드럽고 맛있다. 정말 강력 추천한다!

운영시간 청결도 서비스 위치 기타
07:00~22:00 ★★★★★ ★★★★☆ ★★★★☆ ★★★★☆ - 음료 금방 나옴.
 

카페 지앙 · 39 P. Nguyễn Hữu Huân, Lý Thái Tổ,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카페

www.google.co.kr


11. 하노이 에메랄드 워터스 호텔 & 스파

먼저 짐을 두기 위해서 호텔로 이동해 체크인을 했다. 하노이 에메랄드 워터스 호텔은 두 곳이다! 본인이 예약한 곳에 따라가면 되는데, 바로 맞은편에 있으니 잘못 찾아가더라고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우리도 처음에 잘못 찾아갔는데, 예약 화면을 보고 다시 맞은편으로 안내해주셨다.

(좌) 잘못 찾아간 곳 / (우) 우리 숙소

직원들은 정말 친절했다! 아 그리고 환전도 가능한데, 수수료를 많이 떼지 않으니까 환전을 해도 괜찮을 것 같다. 방 안은 깨끗했다. 침대나 화장실, 에어컨 등 시설도 만족스러웠다. 방음도 전혀 문제없었던 것 같다!

가격 위치 인테리어 청결도 서비스 어매니티 조식 기타
59,503원 ★★★★☆ ★★★☆☆ ★★★★★ ★★★★★ ★★☆☆☆ ★★★★☆ - 환전 가능.
 

Hanoi Emerald Waters Hotel Valley · 22 P. Lò Sũ, street, Hoàn Kiếm, Hà Nội 100000 베트남

★★★★★ · 호텔

www.google.co.kr


12. Coc Coffee

Coc Coffee의 코코넛 커피는 베트남에서 먹은 최고의 음료였다. 처음 먹은 코코넛 커피였는데, 너무 맛있어서 계속 여러 코코넛 커피집을 다녔지만, 결론적으로 이 집이 가장 맛있었다.
원래는 오바마 분짜를 먹고, 그 근처에 있는 이 카페에 가서 코코넛 커피를 마실 예정이었는데, 오바마 분짜가 구글에 안내된 시간보다 일찍 영업을 마쳐서 커피만 마시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정말 조금의 기대도 없이 마셨는데, 너무 맛있어서 깜짝 놀랐다!
코코넛 부분은 흔히 동남아 가면 먹을 수 있는 달달한 건조 코코넛 맛이 나고, 커피는 더위사냥 맛이 났다. 맛이 없을 수 없는 조합이다. 하노이에 간다면 꼭 들러야 하는 1순위 카페다.
카페에서 다음 목적지인 오페라 하우스로 가는 길에는 사람들이 북적북적한 길을 지나야 한다. 개인적으로 이 장면이 조금 기억에 남는 게, 한국과는 다르게 활기찬 저녁 분위기가 느껴져서 너무 좋았던 것 같다. 하노이에서는 어디를 가도 이렇게 길거리에 사람들이 모여서 저녁을 먹으면서, 술을 마시면서 놀고 있는데, 그게 참 보기 좋았다.

 

운영시간 청결도 서비스 위치 기타
07:00~23:00 ★★★★★ ★★★★☆ ★★★★★ ★★★☆☆ - 베트남에서 가장 맛있는 코코넛 커피
 

Coc Coffee · 2 P. Lê Văn Hưu, Phan Chu Trinh,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카페

www.google.co.kr


13.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코코넛 커피를 마시면서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로 이동했다. 워낙 건물 자체가 이쁘게 생겨서 단순히 외관만 보고 쓱 지나갈 계획이었다. 오페라 하우스는 트랑 티엔이라는 로터리에 위치해있는데, 그곳을 배경으로 보이는 오페라 하우스가 꽤 아름답다.
이곳도 확실히 저녁에 보면 더 멋있는 곳인 것 같다. 잠시 계단에 앉아서 코코넛 커피를 마저 마시면서 사진을 찍고, 다음 장소로 이동했다. 1911년에 지은 건물이라고 하는데, 정말 멋있게 잘 지은 것 같다. 조명과 하얀 건물이 아름다운 야경을 만들어낸다.

맞은 편 하노이 증권 거래소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특징
24시간 X ★★★☆☆ 5분 - 저녁에 가는 것을 추천.
 

하노이 오페라 하우스 · 1 Tràng Tiền, Phan Chu Trinh,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오페라 극장

www.google.co.kr

 

 

Square of August Revolution · Tràng Tiền,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관광 명소

www.google.co.kr


14. 짱띠엔 아이스크림

오페라 하우스에서 조금 걸으면 짱띠엔 아이스크림이 나온다. 이 가게 근처는 사람이 정말 많았는데, 이곳이 현지인에게도 정말 유명한 곳이라고 한다. 베트남 현지 물가치고는 조금 비싼 편이지만, 나는 나름대로 괜찮았다.
원래는 Rice Flake, 벼 맛 아이스크림을 먹어보고 싶었는데, 상대적으로 늦은 시간에 가니까 선택지가 다양하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초코맛을 먹었는데, 생각보다 훨씬 맛있었다. 맛을 표현하자면, 코코넛 베이스의 초코 맛이랄까? 아무튼 맛있게 먹어서 다음날부터 계속 아이스크림을 더 먹어보려고 했는데, 어떻게 기회가 되지 않아서 결국 못 먹었다. 베트남에서 먹은 처음이자 마지막 아이스크림.. 아, 그리고 콘이 조금 더 비싸도 개인적으로 콘을 추천한다! 과자가 굉장히 맛있다. 식감도 맛있고, 맛도 고소해서 좋았다.

운영시간 청결도 서비스 위치 기타
08:00~22:30 ★★★★☆ ★★★☆☆ ★★★★☆ ★★★☆☆ - 베트남에서 가장 맛있는 코코넛 커피
 

짱띠엔 아이스크림 · 35 Tràng Tiền,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아이스크림 가게

www.google.co.kr


15. 호안끼엠 호수 (호아 퐁 탑)

이제 호안끼엠 호수를 따라 쭉 걸어서 "성 요셉 대성당"으로 간다. 호아 퐁 탑을 대충 둘러보고, 호안끼엠 호수를 따라 쭉 걷는다. 호안끼엠 호수는 정말 좋았다. 나무들이 줄 비어 서있고, 강 한가운데에 떠 있는 건축물과 그 뒤 건물의 조명이 정말 아름다웠다.
이후 마지막 일정 즈음에는 호수 반대편을 걸으면서 응옥썬 사당을 보는데, 이것도 정말 멋있다. 호안끼엠 호수는 저녁에 산책 삼아 나와서라도 꼭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호수 입구에서는 아주머니들이 노래를 틀어놓고 다 같이 체조를 하고 있었는데, 흔히 우리나라 공원에서 하는 그런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 모습도 꽤 정겹게 느껴졌던 것 같다.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특징
24시간 X ★★★☆☆ 5분 - 저녁에 가는 것을 추천.
 

호아 퐁 탑 · 75b P. Đinh Tiên Hoàng, Tràng Tiền,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역사적 명소

www.google.co.kr

 

 

호안끼엠 호수 · 1-8 P. Lê Thái Tổ, Hàng Trống,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관광 명소

www.google.co.kr


16. 성 요셉 대성당

성 요셉 대성당은 하노이의 대표적인 프랑스 건축물로, 그 외관이 정말 아름다운 곳이다. 구글에 대충 검색해봐도 너무 멋있어서 기대가 컸던 곳인데, 실제로 보니까 더 멋있었던 것 같다.
낮에 봐도 꽤 멋있었겠지만, 이곳 역시 저녁에 보는 것을 더 추천한다. 조명이 잘 되어있어서 정말 멋있다. 특히 이 날은 하늘이 맑아서 달이 잘 보였는데, 달을 배경으로 한 성당이 정말 분위기 있고 멋있었다.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특징
24시간 X ★★★★☆ 5분 - 저녁에 가는 것을 추천.
 

Roman Catholic Archdiocese of Hanoi · 40 P. Nhà Chung, Hàng Trống, Hoàn Kiếm, Hà Nội 100000 베트남

★★★★★ · 대성당

www.google.co.kr

 

 

하노이 성요셉성당 · 2RHX+FHX, Hàng Trống,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천주교 성당

www.google.co.kr


17. Pho 10 Ly Quoc Su

원래 계획에는 없었지만, 우연찮게 들어간 Pho10. 제대로 된 식사를 아직 못해서 너무 배가 고팠는데, 지나가다가 간판을 보고서 어, 저기도 유명한데 싶어서 그냥 들어가 버렸다. 이후에 분보남보를 먹어야 해서 하나만 시켜서 나눠먹었다. 베트남은 둘이 가서 음식을 하나만 시켜도 뭐라 하지 않았다. 우리가 눈치가 없었던 걸지도 ㅋㅋㅋ
맛에 대해 얘기하자면, 정말 정말 맛있었다! 우리가 시킨 메뉴는 Half done and Well done Beef 였는데, 말 그대로 고기 익힘 정도에 따라 메뉴가 정해지는 것 같다. 우리는 고수를 잘 먹어서 나오는 그대로 먹었다. 베트남 쌀국수는 파와 고수가 들어가서 시원하고 싱싱한 맛이 느껴지는 것 같다. 국물은 조금 짭짤했는데, 면과 함께 먹으면 또 간이 적당하다. 고기 자체는 두말할 것 없이 맛있었고, 그냥 전체적인 조화가 좋았던 것 같다.
여기서 처음으로 베트남 고추를 넣어서 먹어본 후, 모든 쌀국수에 고추를 넣어먹게 되었다. 쌀국수에 고추를 4개 정도 딱 넣으면 국물이 매콤해져서 정말 맛있다!!
가격도 너무 저렴하고 맛도 너무 맛있어서 강력하게 추천하는 집이다!

운영시간 청결도 서비스 위치 기타
06:00~22:00 ★★★★★ ★★★☆☆ ★★★★☆ ★★★☆☆ - 주문과 동시에 음식이 나옴.
 

Pho 10 Ly Quoc Su · 10 P. Lý Quốc Sư, Hàng Trống,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쌀국수 전문식당

www.google.co.kr


18. 분보남보

쌀국수에 이어서 제대로 된 저녁 식사를 하러 분보남보로 이동했다. 가는 길에 이쁜 골목이 있어서 대충 사진을 찍으면서 걸어갔는데, 하노이는 골목 분위기가 괜찮은 것 같다. 어둡고 으슥한 느낌보다는 조금 좁지만 밝은 느낌이다.

이때 쯤에 목이 너무 말라서 분보남보와 함께 맥주를 시켰다. 사장님이 맥주를 따주셨는데, 하나는 바로 넘쳐버렸다 ㅋㅋㅋ 반응할 틈도 없이 넘쳐버려서 다 넘친 후에 닦았다. 이 때 맥주를 주시면서 영어로 잘생겼다고 윙크를 하셨다. 서비스 별 20개..
분보남보는 갈비 국수 같은 맛이다. 먼저 고기가 갈비 양념처럼 달달하니 맛있었고, 위에 올라간 샬롯 튀김도 맛있었다. 전체적으로 뒤적거리면 밑에 야채도 나오는데, 모두 섞은 후에 조화로운 맛이 정말 맛있었다. 분모남보도 조금 짭짤했는데, 그래도 나름 적당히 짭짤했던 것 같다.
맥주는 내가 술맛을 잘 몰라서 평가하기 힘들다 ㅋㅋㅋ 그냥 맥주 맛이다! 그래도 시원해서 너무 좋았다.

운영시간 청결도 서비스 위치 기타
06:00~22:00 ★★★★★ ★★★★☆ ★★★★★ ★★★☆☆ - 음식 금방 나옴.
 

Bún Bò Nam Bộ Hàng Điếu · 73-75 Hàng Điếu, Cửa Đông,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베트남 음식점

www.google.co.kr


19. 하노이 기찻길 마을

분보남보에서 배를 채운 후, 하노이 기찻길 마을로 택시를 타고 이동했다. 기찻길 마을은 직접 들어가지 못하게 되어있어서 크게 볼만한 것은 없었지만, 그래도 기찻길 마을 특유의 분위기는 아주 조금 느낄 수 있었다. 여행 가기 전에 리뷰를 봤을 때는 여러 카페들이 있고, 사람도 북적북적해 보였는데, 사람도 없었다. 그래서 방금 글을 쓰면서 다시 한번 알아보니, 한 달 전에 관광객이 기차에 치여 사망하는 사고가 있어서 길을 폐쇄했다고 한다.. 실제 기차가 지나다니는 줄은 몰랐는데, 그렇다면 생각보다 안전 대책이 필요한 곳인 것 같다..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특징
X X ★☆☆☆☆ 5분 - 현재 입장 불가.
 

Trang Thi Trade & Service Co. · 8D Điện Biên Phủ, Cửa Nam,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8D Điện Biên Phủ, Cửa Nam,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www.google.co.kr

 

 

Train street hanoi · 74A, đường tàu, P. Trần Phú, Cửa Đông,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커피숍/커피 전문점

www.google.co.kr


20. 호치민 묘소

호치민 묘소는 구글 지도로 봤을 때 저녁에 조명이 멋있어서 야간 일정에 넣은 곳이다. 실제로 가보면 바딘 광장이라 불리는 넓은 잔디 광장 뒤에 보이는 건물이 멋있기는 하다. 그랩으로 호치민 묘소를 찍고 갔더니 이 바딘 광장 밖에서 내리게 되었는데, 더 가까이 가려면 걸어 들어가는 길이 있는 것 같다. 우리는 멀리서 보는 것으로 만족하고 숙소로 이동했다. 건너편에 있는 베트남 국회의사당도 비슷한 분위기의 멋이 있어서 한 장 찍었다.

베트남 국회의사당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특징
- 월, 금 휴무
- 화~목 07:30~22:30
- 주말 07:30~23:00
X ★★☆☆☆ 5분 - 야경 멋있음.
 

호찌민 묘소 · 8 Hùng Vương, Điện Biên, Ba Đình, Hà Nội 100000 베트남

★★★★★ · 역사적 명소

www.google.co.kr

 

 

바딘 광장 · Hùng Vương, Điện Biên, Ba Đình, Hà Nội 118708 베트남

★★★★★ · 역사적 명소

www.google.co.kr


21. Kafa Cafe 까 거리 점

형이 숙소에서 먼저 씻는 동안 망고 스무디를 사러 혼자 나왔다. 목적지는 Kafa Cafe였는데, 직원이 영어를 전혀 못해서 주문이 조금 힘들었다. 가는 길 근처에서 동킨 응아이툭 광장과 응옥썬 사당을 배경으로 한 호안끼엠 호수를 볼 수 있어서 망고 스무디를 산 후에 오면서 사진 몇 장을 찍었다.
망고 스무디는 매우 부드러웠지만, 내가 기대했던 진한 맛은 아니었다. 그래도 맛이 없는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다음날 마시는 미쓰리의 망고 스무디에 비하면 조금 부족했던 것 같다.

운영시간 청결도 서비스 위치 기타
07:00~23:00 ★★★☆☆ ★★★★☆ ★★★☆☆ ★★★★★ - 음료 나오는 데에 시간 오래 걸림.
 

KAFA Cầu Gỗ · 100 Cầu Gỗ, Hàng Trống, Hoàn Kiếm, Hà Nội, 베트남

★★★★☆ · 카페

www.google.co.kr


22. 동킨 응아이툭 광장, 호안끼엠 호수, 응옥썬 사당

동킨 응아이툭 광장은 다음 날 아침에도 가지만, 생각보다 볼거리는 없었다. 오히려 응옥썬 사당을 배경으로 한 호안끼엠 호수가 더 멋있었던 것 같다. 응옥썬 사당은 낮에 봐도 꽤 멋있었는데, 그래도 조명이 아름다워서 저녁이 더 멋있기는 했다.

동킨 응아이툭 광장

운영시간 비용 추천도 소요시간 특징
응옥썬사당 08:00~18:00 X 동킨 응아이툭 광장 ★★☆☆☆
응옥썬사당 ★★★☆☆
5분 - 그냥 지나가다 볼 정도.
 

동킨 응이아툭 광장 · 7 P. Đinh Tiên Hoàng, Hàng Trống, Hoàn Kiếm, Hà Nội 110213 베트남

★★★★★ · 관광 명소

www.google.co.kr

 

 

응옥썬사당 · P. Đinh Tiên Hoàng, Hàng Trống, Hoàn Kiếm, Hà Nội 100000 베트남

★★★★☆ · 관광 명소

www.google.co.kr


* 해당 글에 있는 모든 사진 및 영상은 직접 촬영한 것이며,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